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아산병원 간호사'병원에서 쓰러졌는데 의사 없어 숨졌다

기사승인 2022.08.06  22:16:01

공유
default_news_ad2

- 안타까운 뇌출혈 사망사건에 드러낸 의료게 현실

보건복지부가 근무 중 뇌출혈로 쓰러졌다 사망한 서울아산병원 간호사 사건과 관련해 인력 확충 등 종합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아산병원에서는 지난달 24일 30대 간호사 A씨가 오전 출근 직후 뇌출혈 증상으로 쓰러진 뒤 사망하는 일이 발생했다. A씨는 즉시 건물 1층의 응급실로 옮겨져 색전술 등 조치를 받았지만, 응급 수술은 받지 못한 채 서울대병원으로 전원됐다 끝내 숨졌다. 당시 아산병원 에는 수술이 가능한 신경외과 의사가 없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아산병원 측은 이에 대해 "해당 간호사에게는 1차적으로 출혈을 막기 위한 색전술 등의 광범위한 처치가 적절히 시행됐지만, 이미 출혈 부위가 워낙 커진 상황이었다"면서 "당시로서는 전원이 불가피한 측면이 있었지만, 이를 떠나 이번 사건을 계기로 응급시스템을 재점검해 직원과 환자 안전에 더 큰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A씨가 원내에서 응급수술을 받지 못하고 사망한 원인으로는 ▲중증 외과 수술 인력 부족 ▲선호 진료과의 의사 쏠림 현상과 비선호과의 만성 인력난 ▲뇌혈관 수술의 위험도에 비해 낮은 의료 수가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대한전공의협의회는 이번 사안이 공론화 된 후 "필수 과를 담당하는 의료진이 국민 건강을 지키는 마지막 보루라는 자존심을 지킬 수 있도록 대우와 처우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와 더불어 대형병원으로만 환자가 몰리는 의료전달체계 문제도 지적했다. 여한솔 대한전공의협회장은 "상식적으로 1, 2차 병·의원에서는 경증과 만성환자 중심으로 환자 관리를 하고, 3차 병원에서는 응급한 경우, 중환자 위주의 치료를 맡아야 한다"면서 "하지만 모기에 물렸다며 119로 신고하고 새벽에 대학병원 피부과 당직의를 찾아오는 현실은 단순히 의사와 의료기관에만 문제의 원인이 있다고 생각하기 어렵다"고 꼬집었다.

병원이 필수 의료 부문을 등한시하는 의료계 풍토에 대한 비판 여론도 높다. 의료법을 개정해 병원이 전문 과목별로 필수 인력을 정해 의무적으로 두게 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의대 정원 확대 필요성도 재점화됐다. 2020년 기준 국내 임상의사 수는 인구 1000명당 2.5명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3.7)보다는 1.3명 적다. 회원국 중 멕시코(2.4명) 다음으로 낮은 수준이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이하 보건의료노조)은 지난 3일 성명에서 "의사 부족으로 국내 최

권미영 기자

고의 상급종합병원마저 원내 직원의 응급수술조차 감당할 수 없다는 사실이 이번 사건으로 다시 한번 확인됐다"면서 "의대 정원을 수요에 맞게 대폭 확대하고, 응급·외상 등 필수 의료를 책임질 수 있도록 양성과정을 개편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the복지타임즈=권미영 기자 fh30071@naver.com

<저작권자 © THE 복지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